소식/보도자료
서론
과거에는 제품을 사용해 보고 주변 사람들을 만나 본인이 사용한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며 좋은 제품에 대한 정보가 돌아다녔다.
이를 마케팅(광고) 기법으로 활용하여 직접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제품의 긍정적인 내용을 전달하게 하여 긍정적인 입소문이 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행위를 입소문 마케팅 또는 구전마케팅(WOM)라 명명하고 활용했다.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하고 느끼는 것에 대한 긍정적 리뷰가 공적인 광고/홍보 활동이 아닌 진짜 리뷰로 전해지는 경우 그 파급력은 더욱 대단하며...
인플루언서를 통한 입소문
국내외 인플루언서를 기용한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과거에는 제품을 사용해 보고 주변 사람들을 만나 본인이 사용한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며 좋은 제품에 대한 정보가 돌아다녔다.
이를 마케팅(광고) 기법으로 활용하여 직접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제품의 긍정적인 내용을 전달하게 하여 긍정적인 입소문이 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행위를 입소문 마케팅 또는 구전마케팅(WOM)라 명명하고 활용했다.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하고 느끼는 것에 대한 긍정 리뷰가 공적인 광고/홍보 활동이 아닌 진짜 리뷰로 전해지는 경우 그 파급력은 더욱 대단하며,
이에 대한 효과는 2000년도 초반...
입소문 마케팅은 개인의 SNS 계정에서 나와 가까운 이웃들에게 추천되는 것을 넘어, 다수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Statista에 의하면 전 세계 인플루언서 마케팅 큐모는 7년 사이 12.4배 성장해 211억을 바라고보 있다 국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규모 또한 증가의 추세이며 특히 국내 인플루언서 라방(라이브방송) 시장 규모는 2023년 8조원 규모에 다달았다.
인플루언서의 인기가 높아지며, 인플루언서가 진행하는 라이브방송, 정보성 콘텐츠, 홍보 콘텐츠 등의 관심은 물론, 상품 기획부터 판매/마케팅 단계에서 그들이 직접 참여하여 개발하는 제품의 인기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여러 기업들은 빅모델을 기용하는 대신 국내외 인플루언서를 기용한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코로나19와 SNS 사용자의 증가로 온라인에서의 만남과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제품 구매에 영향을 주는 매체 또한 온라인 매체로 점차 이동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에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다양한 만남과 제품/브랜드에 대한 정보 교류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때문에 기업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진행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렇게 인플루언서의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로는
TV 프로그램에 나오는 연예인보다 훨씬 친근하다고 느끼며, 그들의 말에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그들의 모든 행동/소비 활동에 관심을 보이고 따라하고 싶어하기도 하며, 추천해주는 제품에 대해 단시간안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소비자들은 내가 좋아하고 닮고 싶은 인플루언서가 사용한 체험 위주의 리뷰에 더욱 높은 관심을 보이고, 구매의사 결정에 큰 영향을 받는다.
본론
“제품 사용후 제품에 대한 후기나 내용을 공유하는 방식으로는 지인/사람과 직접 만나서(20.74%), 문자/카톡(19.60%), SNS/블로그에 게시글 작성 (16.88%) 순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때에는 댓글보다는 게시글을 직접 작성하는 방법이 더욱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30은 문자/카톡, SNS/블로그 활동을 통해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4050은 주로 커뮤니티/동호회 카페에 게시글을 업로드 한...” - <중앙일보>, 2024.04.19
1. 조사 응답자의 대다수가 (93.1%) 제품을 사용해 보고 만족한 제품, 브랜드의 경우 친구나 주위 사람에게 좋다고 이야기/추천한다고 응답하였다.
2. 입소문에 대한 관심이 있는 그룹은 관심이 없는 그룹대비 월 평균 대면/비대면 모임의 횟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입소문을 직접 내는 그룹 또한 모임 횟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입소문에 대한 관심이 높고 직접 입소문을 내는 사람일수록 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교류하는 것을 즐기는 외향적인 성격이며, 여러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듣고, 또 말하는 시간을 즐기는 성향을 가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입소문에 대한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그룹은 친구, 이웃, 회사동료, 지인과 주로 모임을 가지며, 입소문에 관심이 없거나 보통으로 응답한 그룹은 가족과 주로 모임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코로나19와 SNS 사용자의 증가로 온라인에서의 만남과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제품 구매에 영향을 주는 매체 또한 온라인 매체로 점차 이동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에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다양한 만남과 제품/브랜드에 대한 정보 교류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때문에 기업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진행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더불어 제품 구매 전 정보 탐색 단계에서 온라인상의 지인/인플루언서 영향력은 앞으로도 더욱 커질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이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제품의 USP만을 제공하기 보다는 이제는 직접 사용하며 느낀점을 작성자 스스로 생각하고, 그들이 팔로워들과 소통하고있는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해야 한다.
표현의 방식 또한 숏폼, 롱폼, 라이브방송 등 여러 형태로 확장되고있으며. 제품 개발의 단계에서도 인플루언서와 함께하여 제품 출시 후 마케팅 활동까지 함께 이어가는 콜라보 상품 등 마케팅 전반의 단계에서 인플루언서의 관여도는 더욱 커지고 있기에 지금과는 다른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모션이 필요할 것이다.
코로나19와 SNS 사용자의 증가로 온라인에서의 만남과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제품 구매에 영향을 주는 매체 또한 온라인 매체로 점차 이동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에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다양한 만남과 제품/브랜드에 대한 정보 교류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때문에 기업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진행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더불어 제품 구매 전 정보 탐색 단계에서 온라인상의 지인/인플루언서 영향력은 앞으로도 더욱 커질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이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제품의 USP만을 제공하기 보다는 이제는 직접 사용하며 느낀점을 작성자 스스로 생각하고, 그들이 팔로워들과 소통하고있는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해야 한다.
표현의 방식 또한 숏폼, 롱폼, 라이브방송 등 여러 형태로 확장되고있으며. 제품 개발의 단계에서도 인플루언서와 함께하여 제품 출시 후 마케팅 활동까지 함께 이어가는 콜라보 상품 등 마케팅 전반의 단계에서 인플루언서의 관여도는 더욱 커지고 있기에 지금과는 다른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모션이 필요할 것이다.
코로나19와 SNS 사용자의 증가로 온라인에서의 만남과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제품 구매에 영향을 주는 매체 또한 온라인 매체로 점차 이동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에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다양한 만남과 제품/브랜드에 대한 정보 교류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때문에 기업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진행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더불어 제품 구매 전 정보 탐색 단계에서 온라인상의 지인/인플루언서 영향력은 앞으로도 더욱 커질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이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제품의 USP만을 제공하기 보다는 이제는 직접 사용하며 느낀점을 작성자 스스로 생각하고, 그들이 팔로워들과 소통하고있는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해야 한다.
표현의 방식 또한 숏폼, 롱폼, 라이브방송 등 여러 형태로 확장되고있으며. 제품 개발의 단계에서도 인플루언서와 함께하여 제품 출시 후 마케팅 활동까지 함께 이어가는 콜라보 상품 등 마케팅 전반의 단계에서 인플루언서의 관여도는 더욱 커지고 있기에 지금과는 다른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모션이 필요할 것이다.
코로나19와 SNS 사용자의 증가로 온라인에서의 만남과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제품 구매에 영향을 주는 매체 또한 온라인 매체로 점차 이동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에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다양한 만남과 제품/브랜드에 대한 정보 교류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때문에 기업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진행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더불어 제품 구매 전 정보 탐색 단계에서 온라인상의 지인/인플루언서 영향력은 앞으로도 더욱 커질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이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제품의 USP만을 제공하기 보다는 이제는 직접 사용하며 느낀점을 작성자 스스로 생각하고, 그들이 팔로워들과 소통하고있는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해야 한다.
표현의 방식 또한 숏폼, 롱폼, 라이브방송 등 여러 형태로 확장되고있으며. 제품 개발의 단계에서도 인플루언서와 함께하여 제품 출시 후 마케팅 활동까지 함께 이어가는 콜라보 상품 등 마케팅 전반의 단계에서 인플루언서의 관여도는 더욱 커지고 있기에 지금과는 다른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모션이 필요할 것이다.
코로나19와 SNS 사용자의 증가로 온라인에서의 만남과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제품 구매에 영향을 주는 매체 또한 온라인 매체로 점차 이동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에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다양한 만남과 제품/브랜드에 대한 정보 교류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때문에 기업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진행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더불어 제품 구매 전 정보 탐색 단계에서 온라인상의 지인/인플루언서 영향력은 앞으로도 더욱 커질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이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제품의 USP만을 제공하기 보다는 이제는 직접 사용하며 느낀점을 작성자 스스로 생각하고, 그들이 팔로워들과 소통하고있는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해야 한다.
표현의 방식 또한 숏폼, 롱폼, 라이브방송 등 여러 형태로 확장되고있으며. 제품 개발의 단계에서도 인플루언서와 함께하여 제품 출시 후 마케팅 활동까지 함께 이어가는 콜라보 상품 등 마케팅 전반의 단계에서 인플루언서의 관여도는 더욱 커지고 있기에 지금과는 다른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모션이 필요할 것이다.
저자/문의
CX인사이트팀 조현아 jha3696@inuscomm.co.kr
CX인사이트팀 김선영kykim@inuscom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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